순천시는 ‘2022년 10·19 여순사건 시나리오 공모전’의 수상작으로 극영화 부문에 조유진의 ‘항쟁’이, 다큐멘터리 부문에 윤철중의 ‘10·19 여순사건 그날의 기억’이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영화 시나리오와 아카이빙 자료로서 가치를 수립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공모전은 5월부터 8월까지 작품을 모집했다. 감…

여수시는 지난 18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여순사건 74주년을 기념하는 ‘학술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여수시가 주최하고 여수지역사회연구소가 주관한 이번 심포지엄에는 정기명 여수시장과 주철현, 소병철 국회의원, 여수시의회 김영규 의장과 이미경 여순사건특별위원장, 여순사건여수유족회 서…

여수시가 오는 18일 오후 2시 서울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여순사건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여수시가 주최하고 여수지역사회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여순사건특별법 시행 이후 진행된 진상규명 활동을 점검하고 특별법 개정 방향과 향후 전망에 대해 모색하고자 기획됐다. 이날 학술 심포지엄에는 …

전라남도는 여수사건지원단과 함께 제주에서 여순사건유족회, 제주4·3평화재단 등과 여수·순천 10·19사건 화합워크숍을 열어 제주4·3의 선례를 공유하고 여순사건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여순사건 화합워크숍은 여순사건유족회와 실무위원회·자문위원회 위원, 중앙 여순사건지원단 등이 지…

전라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최근 순천대학교에서 도민 교통안전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해 한국교통법학회 한국법제연구원 등과 공동학술대회를 열어, 단속과 처벌, 보험체계 개선 등을 논의했다. ‘교통상 국민 안전을 위한 제도개선’을 주제로 한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교통법학회장인 김원중 교수를 비롯해 한귀현 교수 등…

전라남도자치경찰위원회가 위원회 공식 상징물인 BI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위원회 BI는 도민과 함께 안전한 전남을 만들어 가겠다는 위원회의 비전과 정체성을 담고 있다. 전남의 영문 이니셜인 JN과 경찰을 상징하는 참수리를 조합해 전라남도를 지키는 자치경찰을 표현했으며 색상은 전라남도 CI 컬러를 반영해 전라…

보성군은 보행자와 교통약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교통사고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보성경찰서에 교통안전 물품 1,000개를 제작 전달했다. 이번 전달된 교통안전 용품은 야광조끼 300벌, 볼펜 300개, 야광반사판 200개, 옐로카드 200개 등 총 1,000개로 인지능력이 약한 어린이, 노약자 등 안전 취약계층의 교통사고를 …

장흥군의회 홍정임 부의장은 자치경찰사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장흥군 자치경찰사무 지원 조례’를 대표발의 했다. 군의회는 자치경찰제가 2021년 7월 1일부터 전면 시행됨에 따라 군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치안서비스 제공 및 주민 밀착형 치안행정 제공을 위해 자치경찰사무 지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난 제…

광주광역시는 지난 6월 위원 1명 사임으로 공석이 된 자치경찰위원에 조영희 변호사를 임명했다. 조영희 신임 자치경찰위원은 전남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제48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위원, 광주시 감사위원회 위원 및 광주경찰청 사이버 성폭력 수사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방행정과…

전라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2022 전남자치경찰위원회 홍보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26점을 선정해 시상했다. 자치경찰에 대한 도민 인지도 제고를 위해 개최한 이번 공모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해 101명이 응모했다. 위원회는 응모작 중 독창성, 활용성, 적합성, 심미성 등을 고려해 1차 자체 예비심사를 하고 2차 외…

전남 구례군은, 한겨레통일문화재단과 여수·순천 10·19사건 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21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김순호 구례군수, 문정인 한겨레통일문화재단이사장, 유강문 한겨레상임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군과 재단은 상호 우호와 신뢰를 바탕으로 향후 여수·순천 10·19사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효과적인 사안처리를 위한 교육청 학교폭력 담당자와 경찰의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펼쳐졌다. 전라남도교육청은 10월 24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지역 교육지원청 학교폭력담당자와 학교전담경찰 80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학교폭력담당자와 전담경찰관들은 학교…

화순경찰서는 자치경찰제 시행에 따른 방범시설 확충 등 지역 실정에 맞는 치안 예산을 확보하고 공동체 치안 구현을 위해 화순군을 찾아 치안 설명회를 가졌다. 군민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범죄예방, 아동·여성·청소년, 교통안전시설 분야 등 환경개선에 대해 공유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여수·순천 10·19사건 74주기를 맞아 희생자의 넋을 추모하고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한 ‘여수·순천 10·19사건 제74주기 합동추념식’이 지난 19일 광양 시민광장 야외공연장에서 첫 정부 주최로 열렸다. 사건 발생 74년 만에 열린 이번 합동 추념식에는 정부 대표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자리를 함께한 것을…

여수·순천 10·19사건 74주기를 맞아 희생자의 넋을 추모하고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한 ‘여수·순천 10·19사건 제74주기 합동추념식’이 19일 광양 시민광장에서 첫 정부 주최로 열렸다. 사건 발생 74년 만에 처음 정부 주최로 열린 이날 합동 추념식에는 정부 대표로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이 자리를 함께한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