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과 장흥종합사회복지관은 22일 장흥읍에서 생활밀착형 복지서비스인 ‘제85회 정남진 사랑나눔봉사대’를 운영했다. 이날 봉사대는 집수리(도배·장판), 정리수납, 보일러, 방충망수리, 전기·가스안전관리, 이동목욕·빨래, 가전제품수리 등에 나섰다. 이 밖에도 밑반찬배달, 칼갈이, 이·미용봉사, 염색봉사, 안경…

장흥군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물가안정에 기여하고 있는 2024년도 착한가격업소 16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착한가격 업소는 물가 대비 저렴한 가격, 청결한 위생상태, 지방자치단체 시책 이행 등 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있는 개인서비스 업소를 행정안전부 기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한 업소를 뜻한다. 이번 선정은 …

장흥군은 인구고령화와 노인치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치매전담형 노인용양시설’을 개원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4월에 문을 연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은 치매어르신 16명에게 질 높은 요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시설은 장흥노인전문요양원에 별동을 증축해 기존 인력과 시설을 연계 활…

장흥종합사회복지관과 유치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손에 손 잡고 서포터즈(정훈 외 4명)와 함께 5월 16일 유치면 마정마을회관에서 2회차 경로당 식사지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따뜻한 식사를 제공하고 공동체의 유대감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많은 어르신들이 참…

장흥종합사회복지관은 손에 손 잡고, 서포터즈(정훈 외 4명)와 함께 지난 5월 16일 유치면 마정 마을회관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스마트 문해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 하였다. 이번 교육은 어르신들이 디지털 기기인 스마트폰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에서는 주로 스마트폰의 사…

장흥종합사회복지관과 유치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손에 손 잡고 서포터즈(정훈 외 4명)와 함께 5월 16일 유치면 마정마을회관에서 2회차 경로당 식사지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따뜻한 식사를 제공하고 공동체의 유대감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많은 어르신들이 참…

장흥군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일손이 부족한 농업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농촌일손돕기에 나섰다. 고령농이나 영세농, 수작업 인력이 필요한 농가 등을 대상으로 일손돕기 희망농가에 지원인력이 신속히 배치되도록 ‘농촌일손돕기 알선창구’를 농산유통과와 읍면에 설치하여 연중 운영하고 있다. 봄철 농촌일…

장흥군은 22일 전남건강버스와 함께 ‘2024년 장애인 건강지킴이 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최신 의료장비를 갖춘 전남건강버스는 전라남도장애인종합복지관 장흥분관을 직접 찾아가 건강검진을 실시했다. 전남건강버스는 의료기관에 직접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의료 서비스 차량이다. 의료취약지역 장애…

장흥군은 22일 지리정보(GIS) 기반 맞춤형 방역소독 실시를 위해 방역지리정보시스템 소개 및 활용 방법 등을 교육했다. 읍·면 방역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이날 교육은 소독지역과 방역 경로 전산화를 위해 마련됐다. 지리정보 기반 맞춤형 방역소독 시스템은 모바일 앱을 통해 방역업무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현장 사진…

장흥소방서 전문의용소방대는 지난 5월 21일 장흥군 장흥읍 행원1구 마을에서 독거노인 등 마을 어르신 대상으로 돌봄서비스 활동을 실시했다. 돌봄서비스는 홀로 사시는 거동불편 어르신이나 장애인 가구를 대상으로 화재취약시설(전기, 가스, 난방 등) 화재안전점검, 주택 내 쓰레기 등 거동 장애 물건 치우기, 방충망 교…

장흥소방서는 봄철 특수시책의 일환으로 시각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소방정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소방서에서는 외국인 주민과 문자 해독이 어려운 안전 취약계층의 안전 지원을 위해 들리는 바코드를 통해서 소방안전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바코드를 통한 소방안전솔루션은 음성변환용 바코…

전체 인구 3만 4천 810명의 작은 시골도시. 65세 이상 인구 비율 38%의 초고령화 지역이자 행안부 지정 인구소멸 위기지역. 전라남도 장흥군의 현 주소다. 1960년대만해도 인구 14만명을 웃돌며 활기가 넘치던 장흥의 거리는 이후 산업화 시기를 거치며 활기를 잃어갔다. 2023년 기준 장흥군의 출생아수와 사망자수는 각…

장흥군이 청년 역량 강화 및 지역 활동 기반 마련을 위한 전남형 청년공동체 7개 팀 65명을 선정했다. 장흥군은 청년들이 지역사회 활동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남형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 선정자 사업 추진 방법 설명회’를 5월 21일 개최했다. ‘전남형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청년들의 지역 활동 기반을 …

장흥군 장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21일 밤실마을에서 찾아가는 어르신 미용서비스 ‘젊어진 데이(DAY)’ 운영을 시작했다. 찾아가는 어르신 미용서비스 ‘젊어진 데이(DAY)’는 2024년 (재)장흥군 나눔복지재단 공모사업으로 운영된다. 올해 10월까지 매주 2회 20개 마을 경로당 480여 명의 어르신을 찾아가 손 마사지…

장흥소방서는 21일 봄철 ‘대형산불 없는 푸른 숲 전남’ 만들기 특수시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봄철에는 산림이 울창해지는 만큼 가연성 물질이 많아져 대형산불로 번지기 쉬우며, 등산객들도 많아져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다. 이에 소방서는 실제 현장에서 신속한 차량 배치를 위한 위해 관내 100개 구간의 임도…